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학점은행제

철도운송산업기사 응시자격용 학점은행제 등록

by 싱아 2024. 1. 23.
반응형

:: 철도운송산업기사 응시자격용 학점은행제 등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가점을 확보해보고자 철도운송산업기사를 취득해보기로 했다. 원래는 철도차량기사를 취득해보려 했는데, 응시자 부족으로 필기시험을 격년제로 치르고 있었고 올해에는 필기시험이 없는 해 라 접수불가인지라 꿩대신 닭으로 철도운송산업기사를 도전해보기로 했다.

 

하여 철도운송산업기사 응시자격부터 조사를 해보기로 했다.

그런데 철도운송산업기사의 응시자격이 생각보다 쉽지않았다. 관련학과를 나오거나, 철도 관련경력이 있으면 당연히 가능하겠지만, 정보통신 한 분야에만 종사해온 나에겐 정공법으로 취득할수 없는 자격이었다. 그렇다고 이 나이에 철도학과를 다시 가는 것은 불가능하고, 다른방법이 없나 찾아보니 관련 전공에 철도만 있는게 아니고, 특이하게 농림원예가 포함되어 있었다.

 

농림,원예가 철도운송이랑 무슨 관련이 있는걸까? 하는 의아함이 있었지만 이것이 비전공자가 가장 빠르게 응시자격을 갖출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였다. 그래서 자격을 만들기 위해 우회전략을 선택했다. 바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관련 전공으로 41학점을 받아 응시자격을 만드는 것이었다.

 

학점은행제로 철도전공은 불가능하지만, 원예학 전공은 가능하다. 

 

 

 

위와같이 원예학 전공 41학점을 받은걸로 응시자격을 바꾸면  바로 '응시가능'으로 바뀜

응시조건을 확인 하였기에 바로 학점은행제 사이트에 방문을 했다



학점은행제의 경우 우선적으로 학습자 등록을 해야하는데 마침 운이 좋게도 학습자 등록기간이었다. (매년 1월, 4월, 7월, 10월 만 가능) 학습자 등록시 학위와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데, 41학점으로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받으려면 '학사학위'를 선택해야 하고, 철도운송산업기사는 전공을 '원예학'으로 선택해야했다.  (학습자 등록 수수료 4천원)

 

그리고 보유중인 자격증이 있으면 학점으로 인정받을수 있는데, 전공(원예학)과 관련된 자격증은 3개까지 학점으로 변환해서 인정받을 수 있지만 관련 없는 자격증은 단 1개만 인정받을수 있다. 이말인 즉슨 원예학 관련 (식물보호, 산림 등) 기사급으로 3개 가지고 있으면 한번에 60학점 취득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나의 경우 원예학관련 자격증은 하나도 없었기에, 보유자격 중 가장 많은 학점을 받을수 있는 '통신설비기능장'을 등록해서 30학점을 인정 받기로 했다. 필요한 41학점중 30학점을  자격증으로 인정받기 때문에에 나머지 11학점만 인정 받으면 바로 응시자격이 생기게 된다.



내가 나머지 11학점을 취득할수 있는 방법은 3가지가 있었다.

첫째, 학점인정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채움

이 경우 시간과 정력, 금전적인 소모가 가장크다. 수업 커리큘럼을 온전히 들어야 하므로 반 년정도 소요가 되며, 그에 따른 수업료와 시험과 과제에 의한 정력소모도 상당하다.

둘째, 전공 자격증취득 (식물보호기사 등)
이 경우 시간과 정력 소모만 크다. 원예 관련 전공 지식이 문외한이기 때문에 기초부터 다져야 하므로, 집중한다면 한방에 붙을수도 있겠지만, 한 방에 못붙는다면 다음회차까지 대기하면서 공부해야하므로 리스크가 크다.

셋째, 독학사 1단계 시험응시
시간, 정력, 금전적인 소모가 거의 없다. 가장 빠르고 효율적임. 필요한 조건도 없고, 시험접수후 시험응시해서 과목당 60점만넘으면 4학점씩 받을수 있다. 기출만 돌려도 합격권이다. 다만 시험이 1년에 한 번 밖에 없다.

11학점 취득을 위한 가장 빠르고 간편한 방법은 독학사 1단계였다. 독학사는 집에서 알아서 공부하고 시험일정을 확인해서 시험을 보고 통과를 하게 되면 학점을 주는 시스템이다. 

 

독학사 1단계의 경우 필수3과목 (국어,국사,외국어), 선택 2과목을 치르는데, 과목당 60점만 넘으면 4학점을 부여한다. 5과목이니 모두 합격하면 20학점을 받을수 있겠지만, 나같은 경우 11학점만 필요하므로 3과목만 합격해도 내가 원하는 기준을 충족시킬수 있다.
 
독학사 시험의 단점은 단계마다 시험이 1년에 단 한 번만 있다.

1단계 : 2~3월
2단계 : 4~5월
3단계 : 6~7월
4단계 : 9~10월

 정말 타이밍이라는게 이렇게 기가막히게 맞을수 있는건지, 1단계 시험이 1달후인 2월에 있었고, 독학사 1단계 시험접수 마감일이 바로 오늘 ('24. 1. 23.) 이었다. 그래서 바로 접수를 하기로 하고 독학사 사이트를 통해 접수를 했다.

접수는 진학어플라이 사이트를 통해 하게 되는데 모바일에서는 접수가 안되서 반드시 PC로 해야 했고, 증명사진 파일도 필요했다. 필수3과목은 국어,국사,일본어 를 선택하였고 선택은 현대사회와 윤리, 컴퓨터의 이해를 선택하였다.


국사, 윤리, 컴퓨터의 이해는 자신있는 과목이라 넣었고, 나머지 2과목은 보험인 셈.
운좋게 60점 넘으면 학점 받는거고, 못넘어도 나머지 3과목 이수는 확실하니 염려 없다.

얼른 자격 갖추고, 후반기에 철도운송산업기사 시험 응시해봐야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