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이 외 자격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합격 비법 (팁)

by 싱아 2017. 1. 15.
반응형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많은 관계로 몇가지 팁을 적어보자고 한다.
이 포스팅의 경우 , 기본적인 조작을 숙지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한다.

우선 스타트구간

1번과 같이 전진해서 드럼통위에 파레트를 꼽고 뒤로 후진을 하는데 , 직선으로 후진이 아니고 
2번방향쪽으로 대각선으로 후진을 한다. 이때 뒤를 보면서 후진을 해야 하는데 START 라인과 뒷바퀴의 간격이 성인남성 한발자국  (한 족장) 정도 떨어진 상태까지 후진을 한다. 그리고 마스트를 적정높이로 내려주고 ** 보통 마스트 옆면을 보면 큰 볼트가 위 아래로 2개가 있는데 , 위에 있는 볼트가 물받이 보다 아주약간 높은 정도 높이 ** 전진기어를 넣은후 핸들을 완전히 왼쪽으로 감고 나가주면 된다.

좌우회전 구간

파레트를 빼가지고 나오자마자 직선구간 지난후에 바로 우회전을 해야 하는데 이때는 우회전 하려는 쪽으로 대각선으로 진행을 한다. 오른쪽 바퀴위에 있는 물받이와 꺾으려는쪽 경계점 (꺽이는 검지선의 모서리)과 일치 하면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주며 속도 조절을 하면서 회전을 해주면 된다.  이때 꺾으려는 쪽 앞바퀴와 검지선은 역시 한 족장 정도 떨어진 상태여야 한다. (그래야 선을 밟이 않음)
한족장 보다 더 벌어지면 회전시에 뒷바퀴가 반대쪽 검지선에 닿게 되니 , 꺾으려는 쪽 앞바퀴와 꺾으려는 쪽 검지선 경계점의 거리가 반드시 한 족장(약 30cm) 정도 거리를 유지해야한다.

후진시에는 , 꺾으려는 쪽 경계점과 엑셀이나 브레이크 (즉 페달)의 위치가 같아지면 그때 꺾으면 된다. 포인트는 전진시에는 앞바퀴 물받이 , 후진시에는 페달과 일치할때 회전하는것이다.
마지막으로 들어올때

후진으로 1번까지 오고나서 , 오른쪽 바퀴 물받이와 오른쪽바퀴쪽 경계점이 일치하게 되면 멈춘후 완전히 왼쪽으로 감아서 후진을 한다..그러면 차가 돌아가면서 2번쪽으로 오게 되는데 일직선으로 되었을때 핸들을 완전히 풀어주고 뒤로 조금더 일직선 후진을 해서 역시 왼쪽 앞바퀴 물받이와  왼쪽 경계점이 일치하면 다시 왼쪽으로  완전히 감아서 들어오면 거진 가운데에 쏙 하고 들어오게 된다.

전진해서 , 파레트 드럼통위에 올리고 ,후진 살짝하고 마스트 적정위치로 내린후에 후진으로 스타트라인으로 들어가면 끝~

 

* 질문은 댓글로 달면 답해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