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생각/소소한 일상

구글 포토 사진 전부 삭제

by 싱아 2020. 9. 9.
반응형

구글 포토에 있는 사진 100GB 정도의 분량을 전부 삭제했다.
구글은 photo 에 있는 사진을 한번에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 하지 않는다.
아무리 찾아봐도 초기화 라던가, 사진 전체 지우기 기능이 없더라.
그러면 어떻게 해야하느냐?? 일일히 범위 설정해가며 삭제를 해야한다.
사진 분량이 얼마안되면 할수 있겠지만, 100GB 정도 되는 분량이면 정말 하루 종일 노가다 해야
처리 할수 있겠다 싶어서,검색을 시도 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역시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외국사람들이 있었고, 그들이, 깃허브에 매크로를 올려 놨더랬다.
https://github.com/mrishab/google-photos-delete-tool/

타 브라우저는 모르겠고, 구글 크롬에서 사용성을 보장한다.
툴을 설명하다면 자바스크립트 인데, 구글 포토 페이지를 띄워둔 상태에서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범위를 설정해서 선택하고 삭제버튼을 누르고 확인을 한다. 이 단순 작업을 계속 반복해서 최종적으로 모든 사진을 지워버리는 기능을 한다.

1. 크롬으로 구글포토 에 접속한다.
2. 사진목록이 보이는 상태에서 목록쪽에 마우스커서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검사'를 클릭한다.
3. 오른쪽에 생긴 창 상단에 Console 창으로 들어간다.
4. 입력창에 코드를 붙여 넣는다.   
   * 구글 포토가 한글인 경우 deleteButton: 'button[title="Delete"] 에서 title=Delete 를 title=삭제  로 바꿔 준다.
  ENTER 를 누르면 매크로가 실행된다.

초기화 버튼 하나 만들어 주면 될텐데, 그걸 안만들어줘서 이런 작업을 하게 만드네, 구글이?? 아무튼 이 매크로 덕분에 1시간도 안되서 100GB의 사진 자료를 전부 소거하는데 성공했다.

 

팁이 있다면, 매크로에서 사진을 선택하는 범위가 모니터상에 나타나는 사진 목록의 범위와 같은데 모니터상에 사진 파일이 더 많이 보일수록 더 많이 선택할 수 있게 되서 삭제하는 양이 많아지게 된다.보통의 화면이라면 30~40개 남짓 선택이 되는데, 어떻게든 모니터상에만 많이 뜨면 되기 때문에 스크립트 실행전에 구글 포토페이지에서 CTRL 누른상태로 마우스 휠을 아래로 돌려서 최대한 작게 보이게 하면 사진 목록이 그만큼 많이 뜨게 되어 한번에 100개 이상 선택이 가능해진다.

반응형

'일상과 생각 > 소소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 정리  (1) 2020.09.17
쏘맥 자격증 취득  (1) 2020.09.16
유부초밥  (10) 2020.05.30
강릉, 브로큰하츠 클럽  (0) 2020.05.30
동해, 묵호 등대  (4) 2020.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