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이 외 자격

2023년 도로교통안전관리자 합격

by 싱아 2023. 10. 26.
반응형

 

'23년 10월 26일 춘천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시험장에서 도로교통안전관리자 시험을 보고 왔다.

학습은 마하의 운전면허 카페에서 누가 올려놓은 시험 후기와 블로그 자료 몇개 훑어보고 갔는데 운이 좋게 합격했다.

 

도로교통안전관리자는 철도교통안전관리자와는 다르게 생판 모르는 문제도 문제를 잘 읽어보면 답이 보이는 그런 것들이 많았다. 글만 잘 읽어도, 끼워맞출수 있을정도??  자동차 정비 과목이 좀 애먹긴 했는데, 그래도 선방 한 것 같다.

 

1교시는 첫번째 과목인 교통법규를 50분동안 보고 20분 휴식이 주어진다.

2교시는 나머지 과목을 한꺼번에 치르며, 제출 하자마자 결과가 바로 뜬다.

 

알고 풀은 문제가 50% 도 안되는 상태여서 제출 누를때 좀 떨렸는데, 막상 '합격' 이 뜬 걸 보고 다행이다 싶었다.

정비를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서 생각보다 고득점(?) 을 받음 ㅎㅎ

 

민원대로 가서 신분증과 후견등기사항부존재증명서를 제출하면 바로 자격증 발급이된다.

자격증 발급비가 2만원으로 꽤 비싼 편이다. 

 

인력공단이나 전파진흥원 자격증도 발급비가 4천원이 안되는데, 교통안전공단은 무슨깡으로 자격증 발급비를 2만원이나 받아 먹는지 이해가 안됨.

 

내가 간곳은 교통안전공단 춘천시험장이었는데, 자격증 발급 민원담당자가 불친절했다.

시험결과 통지표 출력도 안해주고, 내가 이날 도로교통과 철도교통안전관리자 모두 합격을 해서 2종류 모두 발급을 해야 하는데, 자격증 발급신청서에 발급할 자격종류 체크하는 란이 있어서 2종류 모두 체크하고 제출 했더니, 1종류당 1장씩 써달라고 하더라. 

 

1장에 두종류 모두 체크 했는데 왜 또쓰냐고 하니, 그래야 자기들 계산하기 편하다나?? 어휴 그걸 대답이라고 하는건지, 본인들 계산하기 편하게 하기위해 고객에게 신청서 하나 더 쓰라는게 말이 되는가? 그것도 하기 싫으면 그 자리에 있질 말아야지.

 

 

<생각나는 출제 문제>

 

도시지역의 교통사고 원인조사 구간? 600M

자동차 대여사업 200대 이상 자동차 보유시 신고기간? : 6개월 이내

지역교통안전계획 수립 언제까지? 12월 말까지

교통사고 발생후 자료보관 기간 ? 5년

안전관리자 취소시 무엇을 실시? 청문

교통안전관리 목적이 아닌것은? 수송량 증가

매슬로우 욕구단계? 생리적-안전-사회적-존경-자아실현

운전자의 시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 명순응이 암순응보다 적응이 빠름 

외적요인이 아닌것?  심리적 요인

현장 안전회의 순서 ? 도입-점검장비-운행지시-위험예지-확인

교통안전조직이 추구하는게 아닌것? 인간을 목적달성의 수단으로 인식

공적비용이 아닌것? 간호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