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이 외 자격

2023년 철도교통안전관리자 합격

by 싱아 2023. 10. 26.
반응형

:: 철도교통안전관리자 

 

1. 시험 접수

 

교통안전관리자의 경우 시험이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눠서 치러진다.

후반기의 경우 벌써 정기 접수가 끝났는데, 찾아보니 운좋게도 지금 추가접수 기간이라고 한다.

 

교통안전관리자의 경우 지역마다 접수할수 있는 한도가 매우매우 적기 때문에 거의 선착순으로 접수하다 싶이 해야하며 여의치 않으면 다른 지역에가서 보거나, 아니면 접수 끝나는 날까지 매일매일 새로고침 해서 빈자리 나왔는지 확인해야 하는 전쟁을 치러야 한다.

 

 

서울은 오전 67명 / 오후 67명을 받지만, 강원도로 가면 오전 14명 / 오후 14명으로 줄어들고, 심지어 다른 지역은 오전 5명 / 오후 5명인 지역도 있다. 어쨌든, 추가접수 기간인데도 나는 좀 늦게 알고 들어가서 30분간 새로고침 한 끝에 겨우 1자리가 나서 접수를 했다.

 

2. 필기 응시

 

시험장인 춘천 교통안전공단 까지 거리가 좀 있어서 부지런히 출발한 끝에 제 시간에 당도 했다.

춘천 교통안전공단의 경우 주차장이 좀 널널한 편이라 자가용을 가길잘했다고 생각함.

 

시험장이 4층인가 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엘리베이터 타고 올라거서 대기의자에 앉아있다가, 몇시 시험 입장하실게요~ 라고 안내를 해주면 그때 시험장으로 들어가면 된다.

 

1인 1 PC이고, 3M 귀마개 와 필기or 계산용 태블릿이 놓여져 있다.

실질적으로 태블릿과 귀마개 사용할 일은 전혀 없었다.

 

나같은 경우 철도교통안전관리자와 도로교통안전관리자 시험을 연달아 치렀다. 그래서 그런지 뇌에 과부하가 걸려서 두번째 입실한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시험이 무척이나 힘들었다.

 

시험은 100% CBT로 치러지며, 1부와 2부로 나뉘어서 치러진다.

1부과목 치르고 나갔다가, 2부 과목 치를 시간되면 다시들어와서 치르는 식이다.

 

시험을 치르고 나온 소감은, 기출문제만으로 공부했을때는 운빨이 크게 작용하겠구나 싶다.

철교안의 경우 철도관련 회사들에서 가점을 주고 있어서 그런지 도로교통안전관리자에 비해 기출문제 자료가 각종 블로그나 카페등에 나름 풍성하게 제공되고 있었고, 교재 또한 몇가지 회사에서 출간을 하고 있었다.

 

나는 인터넷에서 받은 자료와 교재를 구입해서 공부를 했었는데, 인터넷 자료에서는 꽤 나왔는데 교재에서는 비슷한 문제가 출제가 안되어서 책을 괜히 샀나 했다. 그런데 내 전 타임 (13시)에 치른 동료는 교재에서 매우 많이 출제 되었다며 좋아했다.

 

나는 이 책도 따로사서 공부했는데, 여기서도 안나옴.

 

인터넷 기출문제는 네이버 마하의 운전면허 카페와, 블로그 검색을 하면 먼저 본 사람들이 문제를 정리해둔게 있다.

문제은행식이라 복불복이 확실한건지 동료는 이 책에서도 꽤 나왔다고 한다.

 

나는 1교시는 그나마 수월하게 봤다고 생각했고, 2교시는 75문항중 아는 문제가 15문제 정도라, 문제속에 답이 있을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나머지 60문제를 단어 하나하나 신경써가며 읽고 유추하려 부단히 노력한 후 답을 선택했다.  보통 교통안전관리자 시험은 대부분 원래 시험시간보다 빨리 끝내고 나가는데,  나는 모르는 문제가 워낙 많다보니 문제랑 답을 하나하나 읽느라 시간을 거의 다 소모 한 것 같다. 마지막에서 두번째로 나온듯?

 

마지막에 제출 버튼 누르기 전에 제발 제발 제발 붙게 해주세요... 라고 속으로 이야기 하고 제출 버튼을 눌렀다.

불합격을 예상했으나, 의외의 '합격'이 떠서 신이남.

 

선택과목인 열차운전 점수가 높게 나왔다.

 

나는 책보다 블로그와 카페에 시험보고 온 사람들이 후기로 적은 문제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시험응시자들은 책도 책이지만, 넷상에 있는 자료들도 무조건 박박 긁어모아서 공부하고 가는걸 권한다.

 

이로서 철도교통안전관리자 획득 성공!!

 

그리고 이날 내가 간곳은 교통안전공단 춘천시험장이었는데, 자격증 발급 민원담당자가 불친절했다.

시험결과 통지표 출력도 안해주고, 내가 이날 도로교통과 철도교통안전관리자 모두 합격을 해서 2종류 모두 발급을 해야 하는데, 자격증 발급신청서에 발급할 자격종류 체크하는 란이 있어서 2종류 모두 체크하고 제출 했더니, 1종류당 1장씩 써달라고 하더라. 

 

1장에 두종류 모두 체크 했는데 왜 또쓰냐고 하니, 그래야 자기들 계산하기 편하다나?? 어휴 그걸 대답이라고 하는건지, 본인들 계산하기 편하게 하기위해 고객에게 신청서 하나 더 쓰라는게 말이 되는가? 그것도 하기 싫으면 그 자리에 있질 말아야지.

 

<이날 나왔던 문제들>

철도보호지구 ? 바깥쪽 30M

철도안전종합계획 ? 국토부장관 5년

안전관리체계 변경 : 90일

위해물이 아닌것은? 개방식 인화점 섭씨 70도이상

국토부 장관에게 즉시보고 해야 하는 사고가 아닌것? 1명이상 사망  (3명이상 사망해야 즉시보고임)

철도준사고? 운행허가가 아닌곳에서 열차주행

운행장애? 철도사고와 철도준사고가 아니면서 관제사 승인없는 정차역 통과

과태로 부과의 주체? 대통령령

철도산업위원회 위원장 ? 국토교통부 장관

도시지역 교통사고 원인조사구간? 600M

곡선저항 특성이 아닌것은? 고정축거가 작을수록 크다 (고정축거가 작을수록 작음)

정채해도 되는 경우가 아닌것? 분기기 제한속도 초과

전동차 운전의 표준운전법에 해당하는것? 실제운전선도

2이상 열차를 동시에 운전할수 없는 경우? 시험운전

마찰계수 ? 정지 > 미끄럼 > 회전

수신호 종류가 아닌것? 감속  (정지,서행,진행 임)

음주운전 특징이 아닌것? 밤보다 낮에 사고를 더 많이냄

 

문제가 기억안나는데 답이 fayol (페이욜)

사망자 수치 : 1

점착력이 가장 낮은것? 낙엽

유도전공기의 속도제어 요소? 슬립 극수 주파수

50kg 레일? 50,40

여객열차 출입금지 구역이 아닌곳은? 여객실  (금지구역은 운전실,기관실,발전실,방송실 임)

입환 전호시 가거라는? 녹색깃발 상하로 흔듬

사고다발자의 특성이 아닌것? 적응을 잘한다.

철도사고 사망자수 10명이상인 경우 과태료? 21억 6천만원

제1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기능교육시간? 470시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