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이 외 자격

통신선로산업기사 실기 후기

by 싱아 2020. 7. 27.
반응형

통신선로산업기사 실기시험을 치르고 왔다.
필답형 하루, 작업형 하루 해서 이틀에 걸쳐서 시험을 치러야 했기도 했고, 시험장까지 집에서 왕복 900km 가까운 거리인지라 하루는 쉬어야 할 것 같아서 휴가를 3일이나 사용을 했다.

시험 치르기 한 달전에 사전교육으로 작업형 시험에 대한 교육을 받긴 했는데, 하루짜리 교육으로, 그것도 시험 한 달 전에 받은거라 시험날 기억은 할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었었으니 시험을 치러보니 그것은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 

필답형의 경우 네이버에 있는 관련 카페에 가입해서 검색을 통해 얻은 자료들을 정리하여 공부 하였는데, 생각보다 기출력이 너무 떨어졌다.

필답에서 최소한 20점은 받아야, 작업형에서 40점정도를 받고 합격할텐데, 정확히아는 문제가 3~4문제 정도였던지라 남은 문제는 대부분 글짓기를 하면서 부분점수를 노리는 수밖에 없었다.
그나마 정보통신기사 필답준비하면서 공부한 내용들로 소설이라도 쓸 수 있었다지...

첫 날 필답형에서 죽을 쑨 나는 철지부심하는 심정으로 숙소에 돌아와서 유튜브 검색을 하며 OTDR 사용법과, 광케이블 절단 및 융착법, 기계식융착기 사용법 등을 숙지하기 시작했다.

OTDR 관련 영상을 보면서 느낀 점은 한 달전에 딱 하루 짜리 교육이었지만, 사전 교육을 받길 참 잘했다는 것이었다. 기억이 가물가물했는데, 유튜브 영상을 보니 정말 거짓말 처럼 기억이 하나하나 살아나기  시작했고, 그 기억을 곱씹어 가며 침대에 누워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고 또 했다.

드디어 작업형을 치르는 날이 왔고, 시험문제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들과  8스플리터를 연결해서 각각의 감쇠 손실값과 그 평균을 구하는 문제가 나왔다.

A드럼과 B드럼 사이에는 기계식 접속자를 연결하고 B드럼과 C드럼사이의 광케이블은 융착기로 융착을 하고 광어댑터를 장착한후 피그테일과 8분할 스플리터를 연결 했다.

사실 기계식 접속자 연결법이 정말 생각이 잘 안났는데, 시험 당일 아침에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고 간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OTDR 사용법도 마커 찍는 법과 읽는 방법이 가물 가물 했는데, 역시 유튜브의 공이 컸다.

측정해야 되는 것들과, 적어 내야 되는 것들, 출력물을 완벽하게 제출해서 내긴 했는데 전날 필답형을 너무 말아먹어서 합격을 할 수 있을는지 미지수다.

왕복 11시간 되는 거리를 달려간건데, 제발 붙었으면 좋겠다.

:: 도움받았던 유튜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3igModx68Ps

https://www.youtube.com/watch?v=0GNGql02pOQ

https://www.youtube.com/watch?v=XzyJi7aTP-E

https://www.youtube.com/watch?v=h1dsOVw6ISM

https://www.youtube.com/watch?v=NXwcfSFdux4

반응형